보드게임 리뷰/보드게임 관련 정보

[파티 보드게임 TOP 10 소개] 보드게임긱에서 전세계 파티 보드게임 Top 10을 알아보자

리뷰하비 2022. 3.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뷰하비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Top 시리즈로 전 세계적으로 

보드게임들의 장르 중 어떤 것이 인기가 있고 왜 인기가 많은지

어떤 게임들이 있는지, 한국어판으로 출시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파티 보드게임을 찾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은 2022년 2월 21일 기준입니다.


1. 파티(Party) 보드게임이란?

파티 게임은 일반적으로 보드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 간의 상호 작용을 중시하는 보드게임을 말합니다. 그래서 간단한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짧은 시간에 룰을 숙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게임 시간도 짧습니다. 그리고 상호 작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인원들과 함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파티 보드게임 Top 10

이번 탑 텐에서는 게임에 대해 간략히 다루고 시간이 되면 천천히 리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0 디셉션 : 홍콩 살인사건 Deception: Murder in Hong Kong (2014)

디셉션 홍콩 살인 사건 상품 이미지

주요 메커니즘 : 커뮤니케이션 제한, 디덕션, 추리, 숨은 역할, 팀 게임, 스토리 게임

인원 : 4~12인 (최적 6~8인)

시간 : 20분

사용 연령 : 14세 이상

긱 웨이트 : 1.59/5.00 (쉬움)

국내 출판사 : 팝콘 게임즈

 

이 게임은 크게 보면 마피아 게임입니다. 각자의 역할이 있고, 범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시민과 같은 역할을 받게 되더라도 일반적인 마피아 게임처럼 게임에서 중요도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서 게임의 수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논리적인 추리 과정을 거치기에 감정적으로 몰아가는 마피아 게임의 단점을 해소시켜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한 게임은 아니다 보니 하다 보면 운 적인 요소가 신경이 쓰일 수 있지만, 원래 파티 게임에서는 그 정도는 허용치라 저는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9 카멜 업 2판 Camel Up (Second Edition) (2018)

카멜 업 2판 상품 이미지

주요 메커니즘 : 주사위 던지기, 레이싱, 베팅, 블러핑

인원 : 3~8인 (최적 5~6인)

시간 : 30~45분

사용 연령 : 8세 이상

긱 웨이트 : 1.47/5.00 (쉬움)

국내 출판사 : 코리아보드게임즈

 

낙타들의 이용한 레이싱 게임입니다. 주사위를 이용해서 낙타들이 움직이며, 각 플레이어들은 완주 시 어떤 색의 낙타가 몇 등을 하게 될지 맞추는 베팅이 주인 게임입니다. 중간중간에 낙타 레이싱을 플레이어들이 방해할 수 있고, 낙타를 등에 업고 더 멀리 갈 수도 있고, 여러 재밌는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4~5인 정도만 되어도 보드게임 카페에서 한 번씩 즐기게 되는 게임입니다. 이번에 2판으로 개선되면서 주사위 피라미드가 종이여서 쓰다 보면 찢어졌는데, 플라스틱으로 바뀌면서 내구성도 좋아져서 좋은 룰에 좋은 컴포넌트가 생겨서 기분이 좋습니다.

 

#8 레지스탕스 아발론 The Resistance: Avalon (2012)

레지스탕스 아발론 상품 이미지

주요 메커니즘 : 카드 게임, 숨은 역할, 팀 게임, 투표 시스템, 여러 캐릭터 역할극

인원 : 5~10인 (최적 7, 8인)

시간 : 30분

사용 연령 : 13세 이상

긱 웨이트 : 1.76/5.00 (쉬움)

국내 출판사 : 코리아보드게임즈

 

간단하게 말하자면 조금은 특이한 마피아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부 한 팀이 되어 작전을 수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마피아처럼 시민과 스파이 역할이 있고, 모든 인원들에 대해 한 명씩 심판 대상자가 되는 것이 일반적인 마피아와 약간 다릅니다. 정확히는 심판 대상자이지만, 누구를 죽이거나하는 건 아닙니다. 게임 룰 특성상 중간에 플레이어 제거는 없습니다.

더 지니어스 시즌 3(블랙 가넷)의 2화에서 배심원이라는 게임의 모티브가 되는 게임입니다. 

 

#7 클라스크 KLASK (2014)

클라스크 상품 이미지

주요 메커니즘 : 실시간, 덱스터리티 게임

인원 : 2인 

시간 : 10분

사용 연령 : 8세 이상

긱 웨이트 : 1.08/5.00 (쉬움)

국내 출판사 : 코리아보드게임즈

 

아주 간단한 덱스터리티 게임으로 서로 상품 이미지처럼 된 판에서 자석을 이용해 말을 움직이고, 각 판의 자기 쪽 중심에 원형으로 파여있는 구멍에 공을 넣으면 득점입니다. 여기서 덱스터리티 게임이란 손을 순발력이나 특정한 움직임을 이용해서 하는 게임을 말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여러 판을 할 수 있지만, 크기 때문에 휴대성은 좀 떨어집니다. 뭔가 게임하는 모습이 웃기긴 하는데, 하다 보면 플레이어들이 자신도 모르게 몰입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습니다.

 

#6 캡틴 소나 Captain Sonar (2016)

캡틴 소나 상품 이미지

주요 메커니즘 : 실시간, 롤 플레잉, 숨은 움직임, 팀 게임

인원 : 2~8인 (최적 8인)

시간 : 45~60분

사용 연령 : 14세 이상

긱 웨이트 : 2.17/5.00 (약간 쉬움)

해외 출판사 : Lautapelit.fi

※ 국내 미출시

 

테마는 서로 잠수함을 운영하는 군인이 되어 먼저 적의 잠수함을 파괴하면 되는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두 팀으로 나뉘어서 게임을 하게 됩니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각 팀에서 함장, 엔지니어, 1등 항해사 등의 직업을 하나씩 나눠 가지고, 함장은 적의 잠수함을 발견하고 말로 설명을 하면서 자신의 지도에 잠수함이 지나온 길과 적의 잠수함의 위치를 표시, 1등 항해사는 무기를 장전합니다. 그리고 엔지니어는 잠수함을 수리하고, 무선 통신사는 상대방 함장의 말을 듣고 적의 잠수함 위치를 알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게임은 실시간으로 진행되고 있어서 정신없지만, 각자의 역할이 있어서 협력하기도 하고, 논쟁도 하면서 이기게 되면 성취감이 좋은 파티 게임입니다.

 

#5 타임즈 업! 타이틀 리콜! Time's Up! Title Recall! (2008)

타임즈 업! 타이틀 리콜! Time's Up! Title Recall! 상품 이미지

주요 메커니즘 : 커뮤니케이션 제한, 메모리 게임, 팀 게임

인원 : 4~18인 (최적 6인)

시간 : 60분

사용 연령 : 12세이상

긱 웨이트 : 1.19/5.00 (쉬움)

해외 출판사 : R&R Games

※ 국내 미출시

 

룰이 다음에 나올 모니커스와 비슷합니다. 플레이어들을 두 팀으로 나누고, 단어 설명을 할 출제자를 뽑습니다. 그리고 출제자는 혼자만 볼 수 있는 단어를 보고 1라운드에는 여러 단어를 이용해 설명을 하고, 2 라운드에는 단어 1개를 말하고, 3 라운드에는 몸짓으로만 단어를 설명합니다.

외국에서는 단어 맞추기 게임이 강세인가 보네요. 그리고 앞으로 나올 1~4위들도 모두 단어 맞추기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4 모니커스 Monikers (2015)

모니커스 Monikers 상품 이미지

주요 메커니즘 : 카드 게임, 롤 플레잉, 유머, 팀 게임, 단어 맞추기

인원 : 4~16인 (최적 6, 8, 10인)

시간 : 30~60분

사용 연령 : 17세이상

긱 웨이트 : 1.06/5.00 (쉬움)

해외 출판사 : Palm Court

※ 국내 미출시

 

킥스타터로 출시된 게임으로 4위를 하고 있는 의외의 보드게임입니다. 사용 연령이 17세 이상이라는 게 약간 의아하실 수 있는데 이 게임도 단어를 이용한 게임이지만, 단어의 수준이나 성과 관련된 단어가 있어서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게임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두 팀으로 인원을 나누고 게임은 총 3 라운드로 진행됩니다. 각 팀의 플레이어는 각자 돌아가면서 출제자가 되며, 각 턴의 출제자는 1 라운드에는 카드의 단어를 맞추기 위해 카드의 단어 빼고는 모든 몸짓과 말로 힌트를 줄 수 있습니다. 모든 단어를 풀 때까지 라운드는 진행됩니다. 2 라운드에서는 같은 카드를 이용해서 출제자들을 한 단어만으로 힌트를 주고 팀원들은 문제를 풉니다. 마지막 3 라운드에서는 몸짓으로만 힌트를 주고 팀원들은 문제를 풉니다.

라운드별로 점점 어려워지며, 기억력 싸움도 되면서 단어들 자체가 어려워서 좀 색다른 재미를 줄 것 같습니다. 해본 적이 없는 게임이라 룰북만 읽고 알려드립니다.

 

#3 저스트 원 Just One (2018)

저스트원 상품 이미지

주요 메커니즘 : 단어 게임, 협력 게임, 커뮤니케이션 제한

인원 : 3~7인 (최적 6, 7인)

시간 : 20분

사용 연령 : 8세이상

긱 웨이트 : 1.05/5.00 (쉬움)

국내 출판사 : Dice Tree Games (보드피아)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참여하는 게임으로 카드 한 장을 펼치고 거기에 적힌 단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각 플레이어는 그와 관련된 단어를 혼자만 볼 수 있도록 하나씩 씁니다. 그리고 적은 단어들을 동시에 보여주고, 모든 플레이어들의 단어가 겹치지 않으면 성공입니다. 총 13번의 게임을 진행하고, 13번을 성공하면 완벽한 승리가 됩니다.

서로 비슷한 단어를 생각하지 않으려고, 특이한 단어를 적었는데, 서로 같은 생각 해서 실패하고, 역으로 단순한 단어를 생각해서 성공하는 등 다양한 상황이 나와서 재미를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코드네임 Codenames (2015)

코드네임 상품 이미지

주요 메커니즘 : 카드 게임, 단어 맞추기, 디덕션, 추리, 팀 게임, 메모리

인원 : 2~8인 (최적 6, 8인)

시간 : 15분

사용 연령 : 14세이상

긱 웨이트 : 1.28/5.00 (쉬움)

국내 출판사 : Dice Tree Games (보드피아)

 

플레이어는 2팀으로 나누어 바닥에 단어들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각 팀에서 출제자 한 명을 뽑고, 각 출제자들은 바닥에 배치된 카드들을 팀원들이 맞힐 수 있도록 단어 하나를 말합니다. 그리고 팀원은 상의해서 바닥에 배치된 단어들 중 가장 그럴싸한 단어를 말하면서 정답을 확인합니다. 최종 승패는 먼저 바닥에 배치된 자신의 팀 단어들을 모두 맞추는 팀이 승리합니다.

3번 틀리면 게임에서 지게 되니 신중하면서 과감한 플레이가 필요하고, 서로 눈치를 잘 봐야 하는 게임입니다.

 

#1 디크립토 Decrypto (2018)

디크립토 상품 이미지

주요 메커니즘 : 블러핑, 단어 맞추기, 디덕션, 추리, 소통 제한, 팀 게임

인원 : 3~8인 (최적 4, 6인)

시간 : 15~45분

사용 연령 : 12세이상

긱 웨이트 : 1.79/5.00 (쉬움)

국내 출판사 : 행복한 바오밥

 

플레이어는 2팀으로 나누어 각 팀에서 출제자 한 명을 뽑고, 출제자들은 숨겨진 단어 카드 4개를 암호해독기에 넣어 카드에 적혀있는 단어를 봅니다. 그리고 그중 3자리 코드가 적힌 카드를 받아서 3가지의 숨겨진 단어 카드를 우리 팀이 맞추도록 한 단어당 하나의 단어로 힌트를 줍니다. 총 3 단어의 힌트를 줘야 하니 3개의 단어를 불러 줍니다. 그리고 맞추는 단어의 순서도 같아야 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단어를 맞추는 것이 우리 팀이긴 한데, 상대방 팀들도 단어를 맞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당히 꼬아서 힌트를 주어야 합니다. 너무 쉽게 주면 상대방도 단어를 맞추어서 점수를 얻습니다. 하지만 너무 꼬아서 주면 우리 팀도 헷갈려서 점수를 잃게 되니 적당한 힌트 출제가 중요하고, 여기서 소통의 문제가 생기면서 재미를 유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