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리뷰/보드게임 리뷰

[보드게임 리뷰] 추리를 게임북으로 하게 된다면? "셜록 홈즈:베이커가 탐정단 게임북" 리뷰

리뷰하비 2021. 11.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드게임 리뷰 하나 들고 왔습니다!

 

셜록 홈즈를 따라 문제도 풀고, 추리도 하는 특이하고 새로운 게임북,

셜록 홈즈:베이커가 탐정단 게임북 리뷰 시작합니다.

 

셜록 홈즈 베이커가 탐정단 표지 사진

#장르 : 패밀리 게임, 추리, 게임북

#메커니즘 : 협력 게임

#8세 이상 이용가

#이름 : 셜록 홈즈:베이커가 탐정단 (Sherlock Holmes: Baker Street Irregulars)

#출시년도 : 2019년

#작가 : Cédric Asna

#그림 작가 : Grelin

#국내 출판사 : 아스모디코리아, 만두 게임즈

#원 출판사 : Makaka Editions

#소비자 가격 : 28,000원

#게임 플레이 시간 : 90분

#게임 플레이 인원 : 1~4인 (최적 4인)

#긱 웨이트(게임의 어려움 정도) : 1.5 / 5.0

#판매처 : https://smartstore.naver.com/asmodeekorea


1. 테마와 룰

- 테마

셜록 홈즈의 배경이 되는 베이커 스트리트에서 베이커가 탐정단의 일원이 되어 셜록 홈즈를 만나서 이야기도 하고, 각자의 능력을 사용해서 런던의 거리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문제를 풀면서 범인을 찾기도 한다.

 

- 룰 간단 요약

#세팅 요약

없음. 각자 책을 한 권 들면 준비 끝.

 

#게임 종료 조건과 승리 조건

사건을 완수하면 종료와 동시에 승리한다.

 

#문제 난이도 : 약간 낮음

  * 자세한 룰은 룰북을 참조해 주세요.

 

테마와 룰의 연관성

게임북의 형식으로 문제를 풀고, 추리를 하는 게 테마와 적절하게 어울려 재미있다.

 

- 룰의 직관성

책 한 권으로 모든 사건을 해결할 수 있어서 룰을 익히는데 직관적이다.

 

- 창의성 및 감상평

게임북 스타일의 게임을 해본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한 번도 안 해봐서 신선하게 느껴졌다. 이런 방탈출게임이나 추리보드게임을 하게 되면 퀴즈나 퍼즐을 풀 때, 한 명이 읽고 나머지가 돌아가면서 봐야 하지만, 이건 책이 4권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자 읽으면서 문제를 같이 풀 수 있다.

그리고 책의 형식이 줄글이 아니라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만화로 되어 있어서 읽기가 편하다.

 

책이 4권으로 분리되어 있어서 같은 책 내용이면 약간은 아쉬운 느낌이 드는데, 책의 표지부터 개성이 넘치는 것처럼 내부 내용도 일부 다른 점들이 있다. 각자 캐릭터의 특징에 따라 할 수 있는 행동이 있고, 특정 부분에는 캐릭터 2명 이상이 모여야 같이 할 수 있는 행동들도 있어서 제작사의 의도는 4인 플레이를 권장을 한다. 그러나 제가 2인으로 게임을 진행하였지만, 그리 큰 어려움은 없었고, 1인으로도 충분히 문제를 해결하도록 여러 가지의 길을 만들어 두었다.

탐정단으로 모험을 진행하면서 느낀 건 사람들에게 약간 무시당하는 게 만화 코난의 어린이 탐정단을 떠오르기도 한다.

 

사건이 총 3개 있는데, 본격 추리 소설을 읽는 느낌은 사건 3에서 살짝 난다. 사건 1과 2는 두뇌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은 약간 쉽다고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어린이나 문제를 푸는 게임을 해보지 않았다면, 적당한 난이도일 것 같다. 

 

문제 중에 산수 문제가 좀 있어서 약간 아쉬웠다. 또한, 이 게임의 원작이 영어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완벽한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문제를 풀면서 막힌 곳이 있었다. 특히 어떤 문제를 풀고나서 답을 확인했을 때, 제가 푼 풀이와 전혀 다른 풀이가 적혀있었다.

그리고 책을 계속해서 뒤져봐야 하는 것이 은근히 귀찮다. 책이 한 권이라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것은 맞지만, 귀찮음이 수반되기에 장단점이 있는 것 같다.

 

약간 흥미로운 점은 게임북이 가지는 장점 중 하나인 탐험을 잘 살렸다. 각 캐릭터마다 할 수 있는 행동이 있는데, 가끔 실수하게되면 질 수도 있고, 경찰에 가기도 하고, 사건과 상관없는 낚시성 장소들도 있다. 이게 재밌기도하고, 짜증도 나는데 은근 도전 욕구를 불러 일으켜서 하나하나 다 열어보고 지나가느라 시간이 좀 걸렸다.

 

그리고 무조건 펜과 종이는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책을 통해서만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하면, 지도에서 움직이는 것때문에 시간이 꽤 걸린다. 사건 수첩 뒤의 지도에 각 번호를 매겨 문제 풀 때 사용해야 한다.

 


2. 컴포넌트 및 아트

- 컴포넌트 재질

책은 일반 종이보다는 그림이 많이 들어 있어서 빳빳한 종이를 사용하였다. 그래서 페이지마다 그림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비침이 없어서 좋았다.

 

- 그림과 테마의 연관성

직관적이고 귀엽게 그려져 있다. 게임북에서 자주 사용하는 형태인 숫자 숨기기가 별로 심하지 않아서 쉽게 찾아서 행동할 수 있다.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게임북이라는 테마에 딱 부합하는 그림체이다.

 


3. 리플레이성

 

모든 추리 보드게임과 방탈출 보드게임이 그렇듯 리플레이성은 없고, 1회성 게임입니다. 하지만 사건이 3개 들어 있어서 3번의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4. 가성비 ( 가격 대비 볼륨 )

정가 28,000원이지만, 현재 아스모디코리아 스마트스토어에서 10% 할인을 하고 있어서 25,200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게임북을 통해 3가지의 사건을 해결할 수 있지만, 사건 1은 거의 몸풀기 수준이라 성인이라면 물흐르듯 풀 수 있어서 실제로 게임을 할 수 있는 것은 2가지의 사건이다. 

사건 2는 퍼즐과 방탈출에 초점을 두고 만들어졌고, 사건 3은 추리에 신경을 써서 만들어졌다. 둘 다 방탈출이나 추리 보드게임을 많이 접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한 번 권할만한 수준이다.

아이들과 함게 책을 읽는 습관과 집중력을 키우면서 같이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적절한 가성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5. 게임 시간 효율성

- 다운타임  (한 플레이어가 플레이 후 다시 차례가 돌아올 때까지 걸리는 시간)

실시간으로 다같이 하는 것이라 다운타임이 없다.

 

- 세팅 및 마무리 시간

책을 펼치고 덮으면 끝이라 세팅 및 마무리 시간이 없다.

 

- 총 게임 시간

사건 1은 30분, 사건 2는 1시간, 사건 3은 1시간 10분정도 걸렸다. 

 

 

= = = 총 평 = = =

 

"셜록 홈즈의 발자취를 따라가려는 탐정단의 추리, 퍼즐풀이 실력을 체험할 수 있는 가족형 추리 게임북"


* 본 리뷰는 아스모디코리아의 체험단으로 참여하여 제품 지원을 받아 제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쿠키 글

게임북에는 약 265장면이 포함되어 게임의 진행을 이끈다.

4인 플레이는 많은 리뷰어들이 적어주실 것 같아서 솔로 플레이와 2인 플레이를 진행해보았는데, 솔로 플레이 보다는 2인 이상의 인원과 함게 하는 것을 추천한다. 혼자서 책을 뒤적거리면서 문제를 풀다보면 왠지모를 슬픔이 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전 발행 글

2021.11.16 - [보드게임 리뷰] - [보드게임 리뷰] 2인 전용 사막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부족 경쟁 전략 게임, "타르기" 리뷰

 

[보드게임 리뷰] 2인 전용 사막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부족 경쟁 전략 게임, "타르기" 리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드게임 리뷰 하나 들고 왔습니다! 사막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부족 경쟁을 테마로 일꾼 놓기와 자원관리가 섞인 2인 전용 전략 게임,  타르기 리뷰 시작합니다. #장르 : 전

reviewhobby.tistory.com

2021.11.09 - [보드게임 리뷰/보드게임 리뷰] - [보드게임 리뷰] 2인 추상전략, 4인 견제 파티게임이 되는 "쿼리도" 리뷰

 

[보드게임 리뷰] 2인 추상전략, 4인 견제 파티게임이 되는 "쿼리도" 리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드게임 리뷰 하나 들고 왔습니다! 두 명이서 두뇌 풀 가동하면서 길을 찾고, 네 명이 하면 서로를 견제하게 되는 신기한 추상 전략 게임, 쿼리도 리뷰 시작합니다. #장르 :

reviewhobb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