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뷰하비입니다.
오늘은 보드게임 리뷰 하나 들고 왔습니다!
서로의 카드에서 단서를 찾아서 사건의 진상을 밝히는
협력형 추리 카드 보드게임 , 셜록 파일즈 리뷰 시작합니다.
#장르 : 카드 게임, 추리, 디덕션, 살인/미스터리
#메커니즘 : 의사소통 제한, 협력 게임, 손패 관리, 기억력
#14세 이상 이용가
#이름 : 셜록 파일즈 (The Sherlock Files: Elementary Entries)
#출시년도 : 2019년
#작가 : Francisco Gallego Arredondo, Martí Lucas Feliu, Josep Izquierdo Sánchez
#그림 작가 : Alba Aragon, Stephanie Gustafsson
#국내 출판사 : 코리아보드게임즈
#원 출판사 : Indie Boards & Cards
#소비자 가격 : 22,000원
#게임 플레이 시간 : 40~60분
#게임 플레이 인원 : 1~8인 (최적 2~3인)
#긱 웨이트(게임의 어려움 정도) : 1.5 / 5.0
1. 테마와 룰
- 테마
각 사건에 따라 플레이어들은 셜록 홈즈와 같은 탐정이 되어 절도, 강도, 살인 등과 같은 범죄 사건의 진상을 파악해야 합니다.
- 룰 간단 요약
#세팅 요약
이번에 플레이할 사건의 단서 카드 더미에서 우측 하단에 숫자 1이라고 적힌 단서 카드 1장을 가운데에 두고 나머지 카드들을 잘 섞어 플레이어별로 3장씩 나눠갖습니다. 단, 6인이라면 2장씩 나눠갖습니다.
* 자세한 세팅은 룰북을 참조해 주세요
#게임 종료 조건
각 플레이어의 손 패와 카드 더미를 모두 사용하면 종료됩니다.
#승리 조건
게임 종료 조건에서 6장의 단서 카드가 버려져 있어야 하고, 10 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 답을 맞힌 점수에 따라 탐정의 역량이 평가됩니다.
#플레이어 액션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서 카드 1장을 중앙 공개 더미에 두거나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단서 카드 1장을 뒷면으로 버립니다.
모든 게임 과정에서 게임 종료 조건이 될 깨까지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가진 카드에 대해서는 클립이 있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말을 할 수 없다. 자신의 버린 카드에 대해서는
이 과정을 게임 종료 조건인 모든 플레이어의 손 패와 단서 카드 더미가 공개되거나 버려지면 승리 조건에 따라 사건에 대한 답을 하고, 결과를 봅니다.
#난이도
룰 배우기 : 낮음
추리 난이도 : 중간
* 자세한 룰은 룰북을 참조해 주세요.
- 테마와 룰의 연관성
각 플레이어가 탐정이 되었다고 생각하면 각자가 생각하는 중요한 정보의 파편들이 조금씩 맞춰져 사건의 진상을 알아가는 과정이 룰을 통해서 간단명료하게 느껴집니다.
- 룰의 직관성, 창의성, 감상평
추리라는 테마가 직관적인 룰로 잘 표현되었습니다. 각 플레이어가 단서 카드를 가지고 공개된 단서 카드들을 바탕으로 중요성을 판단하여 내려놓는 게 간단하면서도 추리 게임과 잘 어울렸습니다.
추리 게임을 하면서 협력 게임이라고 불리는 게임 중 알파 플레이어의 개입이 없을 수가 없는데 이 게임을 하면 조금은 진정한 협력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러나 사건의 파편으로 진상을 맞춘다는 게 사람마다 어렵다고 느낄 수도 있고, 중요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중요한 단서를 버려 버리면 게임 진행에 큰 차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다 고려했을 때에도 괜찮은 추리 보드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한 번쯤 사서 해봐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2. 컴포넌트 및 아트
- 컴포넌트 재질
카드는 일반적인 종이 재질로 되어 있으며, 모든 구성물이 카드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 그림과 테마의 연관성
적당히 사실적인 그림체로 나쁘지 않습니다.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림이 크게 많이 나오는 작품은 아니라서 그림 자체가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작습니다.
3. 리플레이성
추리 사건을 풀고 나면 다신 할 수 없는 일회용 게임입니다.
게임에는 총 3개의 사건이 들어 있습니다.
4. 가성비 ( 가격 대비 볼륨 )
정가는 22,000원이지만, 할인가로 구매하게 되면 평균적으로 14,000원선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14,000원 정도면 구매해서 플레이해도 좋을 가격입니다. 3개의 사건이 들어 있으니 한 사건당 약 4,500원 정도가 되니 커피 한 잔 값입니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생각이 들고, 추리 보드게임이라는 점이 매력적이라면 구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게임 시간 효율성
- 다운타임 (한 플레이어가 플레이 후 다시 차례가 돌아올 때까지 걸리는 시간)
플레이어별로 카드 한 장씩 버리는 게 전부이고, 추리에 대한 요소가 어느 정도는 가닥이 잡히기 때문에 다운 타임이 적습니다.
- 세팅 및 마무리 시간
카드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세팅 및 마무리는 2분이면 가능합니다.
- 총 게임 시간
4인 기준으로 한 사건을 플레이하는 데 약 50분 정도가 걸립니다. 보통 카드를 전부 두는데 30분 내외로 걸리는 것 같고, 모든 카드 단서 확인 후 추리하는데 10~20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 = = 총 평 = = =
테마와 룰 ★★★
컴포넌트 및 아트 ★★☆
리플레이성 / 일회성 보드게임입니다.
가성비 ★★★☆
게임 시간 효율성 ★★★★☆
총점 ★★★
"한정된 시야를 가지고 협력하여 사건의 전말을 알아내는 독특한 추리 보드게임 "
++ 쿠키 글
협력의 방식이 독특해서 보드게이머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작품인 줄 알고 있지만, 저에게는 좀 더 새롭게 다가와 긍정적이었습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왼쪽 하단의 ♥좋아요와 댓글을 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인스타 Instagram. @reviewhobby
메일 Mail. reviewhobbyy@gmail.com
##이전 발행 글
2022.01.03 - [보드게임 리뷰/보드게임 리뷰] - [보드게임 리코셰로봇 리뷰] 깡통 로봇들이 이리 저리 움직이며 최단거리 길을 찾는 퍼즐 보드게임
2021.12.25 - [보드게임 리뷰/보드게임 리뷰] - [보드게임 블리츠 리뷰] 3~6인이 웃고 즐기는 단어 연상 파티 보드게임의 최강자! "블리츠" 리뷰
'보드게임 리뷰 > 보드게임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드게임 이스케이프 테일즈 : 웜 우드의 아이들 리뷰] 호러 판타지를 담은 스토리형 방탈출 보드게임! (0) | 2022.02.03 |
---|---|
[보드게임 스플렌더 마블 리뷰] 초급 전략 게임의 최고봉인 스플렌더에 마블을 얹고 단점을 없앤 게임 (0) | 2022.01.21 |
[보드게임 리코셰로봇 리뷰] 깡통 로봇들이 이리 저리 움직이며 최단거리 길을 찾는 퍼즐 보드게임 (2) | 2022.01.03 |
[보드게임 블리츠 리뷰] 3~6인이 웃고 즐기는 단어 연상 파티 보드게임의 최강자! "블리츠" 리뷰 (2) | 2021.12.25 |
[보드게임 리뷰] 이게 뭐야 싶은데 계속 생각나는 2~4인 셋 컬렉션 카드 보드게임, "판타지 왕국" 리뷰 (0) | 2021.12.15 |
댓글